북청읍민회북청읍 소개
북청읍 소개

북청읍(北靑邑) 소개 

1. 북청읍(北靑邑)은 북청군의 중심부에 위치하여 행정.교육.문화.경제교통 등 모든 영역에서 핵심이 되었고 인접 군()인 홍원.신흥.이원.단천.풍산.삼수.갑산.혜산 등이 북청읍을 거쳐 문화.교통.교역의 영향을 받았다.
 그리하여 북청읍의 역사는 북청군의 역사이며 관북(關北)의 문화를 대변한다고 북청군지(北靑郡誌, 1994년 북청군지편찬위원회 간)는 기술하고 있다.

2. 군의 중심부에 자리잡은 북청읍은 동..북은 수려한 명산으로 둘러싸이고, 서쪽으로는 탁 트인 분지로 이루어져 있다, ()으로는 대덕산(大德山 1442m)에서 동남방향으로 중태령으로, ()은 중태령(中泰嶺 1009m)에서 동덕산(東德山 800m)을 지나 장항리 벌판을 가로질러 남대천 강가의 남흥리에 이르고, ()은 대덕산에서 봉수산을 지나 우리 읍의 영산(靈山)인 영덕산(靈德山 198m) 능선을 넘어 남대천으로, (西)쪽은 남대천을 사이에 두고 가회면과 후창면에 접하고 있다.

3. 대덕. 동덕. 영덕의 세 덕산(德山)을 잇는 삼각형의 구심점에 위치한 삼각산(508m)과 더불어 4대 명산이 조화를 이룬 천혜의 경승은 북청읍민의 정신적 바탕이 되었다.

4. 북청읍에 대하여 설명하자면 끝도 없으니, 인물 중에서 이성계와 형제결의하고 고려조에 귀화한 조선 개국공신 李之蘭, 광해군에 의해 1617년에 정배 온 李恒福, 老峰 閔鼎重(1628~1692)秋史 金正喜선생 뿐 아니라 一醒 李 儁 열사는 經學院을 설립하였고 이 경학원은 知新學校. 北靑農業學校로 발전하였다.

5. 산업. 사회. 문화 등 여러 분야에 대한 설명을 다 할 수 없음이 아쉬울 따름이나, 북청의 자랑인 교육 부분은 학교 이름이라도 남기고자 소개한다.
 북청공립농업학교, 대성학교, 북청공립공업학교. 북청중학교. 북청실과여자중학교. 북청성동공립초등학교. 북청성남공립초등학교. 북청해성학교. 북청심상고등소학교. 사립숭덕보통학교와 함께 공산치하에서도 북청농업전문학교. 북청공업전문학교. 북청남자고급중학교. 북청여자고급중학교. 북청간호학교. 북청 제1. 2 중학교. 북청여자중학교. 부청여자사범학교 등이 있어 예로부터 敎育鄕으로 일컬어지는 교육도시의 면모를 엿 볼 수 있다.